삼위일체와 삼일의 차이점

local church
[note note_color=”#f9fedf” text_color=”#333333″ radius=”15″][질문] 교회연합신문 제 326호와 교회와 신앙 9월호의 “최목사의 신론은 이단적이고 기독론은 비성경적이다.”에 대하여 좀 더 부연 설명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먼저 진리를 피상적으로 아는 것에 만족치 않고 깊은 관심을 가지고 질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짧은 지면에 ‘삼위일체’또는 ‘삼일 하나님’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이 주제를 심도있게 다룬 ‘누가 이단인가?’라는 책자를 기도하는 마음으로 꼭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부족하지만 간략하게 답변을 해보겠습니다.[/note]

 local church첫째. ‘삼위일체’라는 말은 성경에 없으며 그러한 사실과 사상이 여기 저기에 쓰여진 말씀들에 담겨 있습니다. ‘삼'(3)이라는 것은 아버지 하나님, 아들 하나님, 성령 하나님으로 ‘구분되어 묘사된 성경말씀들을 가리킵니다. 그런데 하나님이 몇 분이냐를 말할 때 성경은 신 구약에서 일관되게 한분(1)이라고만 말합니다. 그렇다면 표면상 묘사되는 셋과 하나님은 한분이라는 성경말씀을 어떻게 연결짓고 이해해야 하는가의 문제가 생깁니다.

둘째. 이것을 통상은 ‘삼위'(Persons)가 ‘일체’이다고 설명을 해왔습니다. 그러나 삼위라는 표현은 마치 분리된 세분 하나님들이 한 의자마다 각각 한 분씩 앉아계신 듯한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일체라는 것도 ‘체’의 내용이 무엇인가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용어자체’로부터 오는 오해를 피하도록 그냥 셋의 면과 하나의 면을 말하는 성경말씀 그대로 셋-하나 즉 삼일 하나님(Triune God)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셋째. 호칭은 그렇다치고, 만일 하나님이 셋과 하나시라면 그것이 어떻게 가능한가? 아버지, 아들, 성령 하나님은 어떤 상태로 존재하시는가 하는 의문은 여전히 남습니다. 연구와 묵상을 거듭한 결과 정통신학자들은 1) 셋은 ‘구별’은 되나 ‘분리’되지는 않는다 2) 셋은 서로 안에 거하신다(상호내주)는 것을 발견하고 이것을 정통 삼위일체관으로 정립했습니다. 이 말은 아이가 엄마 뱃속에 있을 수 있어도 엄마가 아이 속에는 들어 갈 수 없는 것처럼 인간사회와 사고로는 쉽게 이해할 수도 없고 사례를 들기도 곤란하지만 그러나 성경이 그렇게 말함으로 우리는 단순히 그것을 믿어야 합니다.

넷째. 그러므로 (지방)교회 성도들은 위 상호내주하시는 삼일(또는 삼위일체)하나님을 정통 삼위일체관으로 믿습니다. 예를들면 예수님이 이 땅에 오셨을 때 아버지와 성령은 ‘분리되어’ 하늘에 남아 계시고 1/3 하나님인 아들만 오신 것이 아니라 구별되게 아들 안에서 상호내주하시는 아버지와 성령님도 함께 오신 것으로 믿습니다. 골로새서 2장 9절도 신격의 모든 충만(아버지, 아들, 성령을 다 포함한)이 육체를 입으셨다고 하고, 디모데 전서 3장 15절도 완전하신 하나님(God)이 육체로 오셨다고 말합니다. 무엇보다도 예수님이 직접 요한복음 14장에서 내가 아버지 안에,아버지는 내 안에 계심을 믿으라고 여러 차례 말씀하셨 습니다.

다섯째. 그런데 (지방)교회와의 공개 진리토론 결과, 한국의 장자교단이라는 예장 통합측 이단 사이비 상담소장을 10여년 넘게 맡아오신 최삼경 목사님이 삼위일체 하나님을 분리된 세분 하나님들로 믿는 삼신론 이단사상을 가지고 있다는 놀랍고도 충격적인 사실이 온 한국교계에 폭로되었습니다. 즉 (아버지와 성령은 하늘에 계시고 1/3)”아들만” 육신을 입었다. 하나님은 세 영들(세 하나님들)이시다. 예수님 안엔 아버지는 안계신다고 말함으로 성경말씀과 정통 삼위일체관을 정면으로 부인했습니다. 이러한 말들은 믿는 이의 기본신앙을 기초부터 파괴하는 무서운 이단 사상입니다. 성경은 교회가 아버지 안에 있다고 말하지만(살전 1:1), 최삼경 목사님과 대부분의 장로교인들에게 아버지는 하늘 저 멀리 남아 계시지 사람 근처에 오신 적도 오실 수도 없습니다. 한국내 일부 목회자들의 잘못된 신학으로 인한 것입니다.

 저희는 이런 잘못된 이단사상이 최삼경 목사님을 비롯한 일부의 사상이기를 희망합니다. 그러나 만일 이것이 한국 장로교단 전체를 대표하는 것이라면 한국 장로교단은 조만간 심각한 문제에 봉착할 것입니다.

이제 OOO님이 배워서 믿고 계신 삼위일체는 어떤 것인지 설명해 주실 차례입니다. 주님의 사랑 안에서의 이러한 교제를 통해, 우리 모두가 바른 진리에 인도되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그리고 ‘누가 이단인가’책자를 구입하셔서 꼭 한 번 읽어보시고 자신의 신앙을 점검해 보시기를 부탁드립니다.

About DCP Korea

지방교회 변호와 확증

2 thoughts on “삼위일체와 삼일의 차이점

  1. 익명

    이 시대에 이러한 진리가 명백하게 열려서 셋이면서 하나인 하나님이 우리에게 오셨고 지금도 이 모든 아버지 아들 성령의 풍성을 가지고 성도들 안에 계심을 실재로 누립니다. 내 안에 계신 하나님은 어느 한 부분이 아니라 하나님 자신이요 우리를 위해 십지가에서 죽으신 아들을 포함하신 영이십니다. 진리를 정확하게 아는 것은 우리를 자유케하고 풍성하게 합니다. 수고에 감사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