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이 말하는 흐르는 물로서의 삼위일체(삼일하나님)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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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cal church3. 성령 하나님(그 영)은 우리가 마실 수 있는 물이십니다(고전12:13).

 1) 고전12:13은 ‘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자나 다 한 성령으로 침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to drink into one Spirit)고 말합니다.

2) 고후3:6도 ‘영은 생명을 준다'(the Spirit giveth life)고 말합니다(고전15:45, 요6:63).

위의 말씀들에서 보듯이, 우리가 거듭날 때 받은 “생명”-흐르는 물이신 삼위하나님-은 아버지와 성령님이 구별되나 분리됨 없이 상호 내재하시는 “부활하신 아들 하나님 자신”이지 분리된 2격 또는 3격만이 아니십니다(요일5:11-12, 요10:30). 많은 분들이 삼위를 구별에서 지나쳐 분리시키기까지 하는 잘못된 삼위일체관의 영향을 받아 이 부분에서 착각과 혼란에 빠지시는 것 같습니다. 거듭 강조하거니와 우리 안에 흘러들어 오신 ‘그 영’은 완전하신 인격이시며 어떤 능력이나 부분적인 속성만이 아닙니다. 하나님은 거듭난 자에게 그분의 신기한 능력으로 생명과 경건에 속한 모든 것이신 하나님 자신을 우리에게 복으로 주셨습니다(벧후1:3, 골3:4). 이처럼 “하나님 자신”이 흐르는 물인 생명으로 사람 안에 들어오셨다는 사실은 참되게 보는 것은 기이하면서도 놀라운 구원입니다(요3:6하).

거듭난 이후의 믿음 생활은 이 생명의 물을 날마다 먹고 마심으로 생명의 물로 충만해지고 또 다른 목마른 사람들에게 이 물을 흘려보내는 것입니다. 거듭난 성도들의 생활과 봉사인 복음전파, 양육, 설교, 신언 등의 본질은 다 이와 같아야 할 것입니다.

이와 같은 진리는 주의 회복 안에서 구체화되고 생활 중에 적용되고 있지만, 사실은 장로교단의 웨스트민스터 신조에도 이러한 사실은 언급되어 있습니다.

즉 웨스트민스터 신조 제 2장 ‘하나님과 성 삼위일체에 관하여’는 끝 부분에서 ‘성자는 영원토록 성부에게서 탄생하시고(요1:14, 18), 성령은 영원토록 성부와 성자에게서 나온다(요15;26, 갈4;6)’고 말합니다(대한예수교장로회 헌법, 72쪽, 한국장로교 출판사, 1996). 위 선언에서 ‘영원토록’이란 말은 삼위간의 ‘시간의 연속적인 연결’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위 신조에서는 아들과 성령이 아버지에게서 영원히 나오신다는 사실만 있지만, 성경 전체는 그 목적지가 그분의 사랑하는 택한 사람들이라는 것을 분명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장로교단 성도 분들은 이런 성경진리들을 단지 교리 집에서 선언하고 계실 뿐 그 구체적인 적용이 약한 것이 아쉬움입니다.

 결론적으로, 근원으로부터 흐르는 삼위 하나님은 흐르고 흘러서 마침내 사람에겐 ‘생명'(Zoe)으로 체험되십니다(요3:15-16, 36, 5:24, 10:28, 17:2-3, 요일1:2, 2:25, 3:15, 5:11-13, 20, 골3:4). 그리고 이 생명은 ‘아버지와 성령님이 구별되나 분리됨 없이 상호내재 하시는 부활하신 아들하나님 자신’이십니다. 이 분의 이름을 부르는 분마다 하나님의 부요를 직접 체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롬10:12-13). 또한 이 분을 영접해 들이고(요20:22), 먹고(요6:57), 마시는(고전12:13) 사람마다 그런 분들은 사람 안에서 생명강물이요 ‘조에’의 생명 되신 하나님의 증가(골2:19원문, 요10:10)를 통해 하나님의 뜻인 그리스도의 몸을 건축할 것입니다(마16:18, 엡4:11-16). 이 목적을 위해 지금도 생명수이신 삼일하나님은 보좌로부터 사람들 안으로 흐르고 계십니다(계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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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교회 변호와 확증

One thought on “성경이 말하는 흐르는 물로서의 삼위일체(삼일하나님)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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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근원으로부터 흐르는 삼위 하나님은 흐르고 흘러서 마침내 사람에겐 ‘생명'(Zoe)으로 체험되십니다그리고 이 생명은 ‘아버지와 성령님이 구별되나 분리됨 없이 상호내재 하시는 부활하신 아들하나님 자신’이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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