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안에 어떤 분이 내주하시는가? (1)

지방교회

[note note_color=”#f9fedf” text_color=”#333333″ radius=”15″]우리 안에 어떤 분이 내주하시는가?

위와 같은 제목의 글을 쓰면서, 제 깊은 속에 이런 기도가 있습니다.

주님! 우리의 타고난 지혜로는 이것을 알 수 없습니다. 오, 주여! 우리의 한계에서 구원하여 주옵소서! 세상의 지혜나 없어질 관원의 지혜가 아니요, 비밀한 가운데 있는 하나님의 지혜가 우리 것이 되게 하옵소서! 이 주제에 대해 자신도 뭔가를 안다고 하는 교만에서 우릴 구원하소서! 우리를 긍휼히 여기사 당신을 사랑하는 자들을 위하여 예비하신 ‘하나님의 깊은 것들'(고전2:10)을 성령으로 보이소서! 우리 마음눈을 열어 주사 당신이 큰 비밀이라고 하신 그리스도와 교회(엡5:32)를 보게 하소서! ‘하나님의 비밀’을 알게 하소서(골2:2)! 주여 ‘그리스도의 비밀’도 보게 하소서(엡3:4)! 주여 우린 눈먼 자들이오니 빛 비춰 주소서! 다메섹에서 사울에게 당신을 계시하신 그 강렬한 빛 비춤이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에게도 비춰지기를 간절히 기도드립니다. 아멘.[/note]

지방교회제가 이런 글을 쓰게 된 것은 고전15:45 하반절의 ‘마지막 아담’, ‘생명주는 영’, ‘되었나니’의 바른 의미와 골1:27의 ‘너희 안에 계신 그리스도’에 대한 저의 질문 때문입니다. 즉 거듭난 사람 안에는 1) 누가 들어 오셨으며, 2) ‘안에’ 들어왔다(영접)는 말이 무엇을 의미하는가를 살펴보자는 취지였습니다. 저는 질문자(배우는 자)이나 저의 관점도 소개해 달라는 요청에 순종하는 마음으로 그리고 두렵고 떨림으로 주님을 앙망하며 저의 입장을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1. 고전15:45의 ‘마지막 아담’은 누구인가?

여기서의 ‘마지막 아담'(the last Adam)은 당연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이 분은 ‘둘째 사람’이시며(47절), ‘말씀이 육신이 되신 분'(요1:14)이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마지막 아담은 참 사람이시라고 고백합니다(딤전2:5). 또한 이 분은 하나님이 아들을 보내어 여자에게 나게 하신 바로 그분 즉 아들 하나님(삼위 중 2격이신)이십니다(갈4:4).

그러나 우리는 여기서 그치지 말고 조금 더 깊게 살펴볼 것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 마지막 아담께서는 지상사역 시 자신을 보내신 아버지께서 이 땅위에서 사역하시던 그 시점에 ‘자신 안’에 함께 계신다고 여러 차례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요 8:16, 29, 14:10-11). 그러므로 이것을 근거로 우리는 아버지가 그분 안에 계신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 분은 또한 성령으로 잉태된 분이십니다(마1:18). 따라서 마지막 아담은 참 사람이시요 또한 참 하나님의 아들이시되, 다만 2격만이 아니시고 ‘삼위 모두가 서로 안에 구별되나 분리되지 않는 방식으로 함께 계시는(윤무)’ <온전하신 하나님>(the complete God)이십니다. 골2:9은 이러한 이분을 ‘신격(Godhead, theotees(데오테스), 2320)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신 분‘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마지막 아담>을 <사람>이시요 <아들 하나님>일 뿐 아니라 그분 안에 (구별되나 분리되지 않는 방식으로) <아버지 하나님>과 <성령 하나님>도 포함되신 기묘자(사9:6)라고 요약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해는 전적으로 성경에 기초하며 바른 삼위일체관에 따른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균형 잡힌 관점에서 벗어나 <마지막 아담>을 크게 오해한 경우도 없지 않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현 한기총 이단상담소장인 최삼경 목사님의 경우입니다. 최 목사님은 마지막 아담이신 지상사역시의 예수님을 가리키며, “한 하나님 안에 두 분 하나님이 들어 있다면…결국 예수님께서는 자기 자신 속에 계신 아버지 하나님께 기도했다는 말이 되고 만다…이것이 바로 양태론적인 삼위일체가 아니고 무엇인가?” (교회와 신앙, 1997년 6월호, 164-165쪽)라고 주장함으로 바른 삼위일체관인 예수님 안의 나머지 두 위격의 상호내재 사실을 이단론인 양태론이라고 정죄했습니다. ‘잘못된 기준’이 지극히 ‘성경적인 사실’을 틀렸다고 정죄한 경우입니다.

그러나 이와 달리, 마지막 아담을 위 서술처럼 참 사람이시요 구별되나 분리되지 않는 방식으로 삼위가 다 포함된 온전하신 하나님이라고 성경적으로 믿기만 한다면 아래 고전15:45의 나머지 두 항목들은 짧은 설명만으로도 쉽게 이해될 수 있을 것입니다.

About DCP Korea

지방교회 변호와 확증

One thought on “우리 안에 어떤 분이 내주하시는가? (1)

  1. DCP Korea Post author

    우리는 마지막 아담을 사람이시요 아들 하나님일 뿐 아니라 그분 안에 (구별되나 분리되지 않는 방식으로) 아버지 하나님과 성령 하나님도 포함되신 기묘자(사9:6)라고 요약할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