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안에 어떤 분이 내주하시는가? (2)

지방교회

지방교회2. (마지막 아담이 생명주는 영이) ‘되었나니’ 는 무슨 의미인가?

이것은 성육신 때 입으신, 죄만 없으시되 우리와 똑같으신 예수님의 인성이?죽음과 부활후 ‘신령한 몸(a spiritual body)’ 또는 ‘영광의 몸’이 되신 것을 가리킵니다 (고전15:44, 빌3:21). 물론 이것은 예수의 인성이 제 3의 본성으로 바뀌었다는 말은 아닙니다. 구약의 이사야 9:6, 신약의 요한복음 1:14, 고린도 전서 15:45, 계시록1:4(4:5)등은 다 하나님의 구원의 경륜을 이루기 위한 일종의 ‘경륜적인 삼위일체’ 방면이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3. 생명주는 영은 누구인가?

한 마디로 ‘마지막 아담’은 ‘부활 전 예수님’이시라면, ‘생명주는 영’은 <부활 후의 예수님>이십니다. 즉 ‘마지막 아담’과 ‘생명주는 영’은 동일한 분이되, 성육신 때 입으신 육신(flesh)이 부활 후 ‘신령한 몸’, ‘영광의 몸’으로 변형되신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그러므로 생명주는 영이 ‘예수의 사람의 영’ 이라거나 ‘생명을 주는 어떤 상태’라고 보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역시 여기에도 한번 더 강조 되어야 할 두 가지 요점이 있습니다.

1) 성경은 예수님의 양성 중 그 본질이 영인 신성 뿐 아니라 뼈와 살이 있는 그분의 인성까지도 포함하여 ‘생명주는 <영>’ (a life-giving Spirit)(스코필드 주석성경 고전15:45절 관주q 참조)이라고 말합니다.

2) 앞서 보았듯이 이 생명주는 영은 다만 제2격 또는 제 3격이 아니라 <성자>(제 2격) 안에 (구별되나 분리되지 않게) <성부>(제1격)와 <성령>(제3격)이 상호내재(페리코레시스, co-inherence)하시고 이에 더하여 <예수의 영화롭게 된 인성>까지 포함된 영이시라는 것입니다.

참고로 개혁신학자인 앤드류 머레이는 그가 쓴 ‘그리스도의 영’에서 이 생명주는 영을 요7:39의 ‘예수께서 아직 영광을 받지 못하신 고로 성령이 아직 (헬라어 원문엔 ‘저희에게(given)가 없습니다) 계시지 아니하셨더라’ 고한 바로 그 성령(the Spirit)과 동일시하고 있습니다. 즉 그는 이러한 ‘신성과 인성을 가진 영’이 요7:39 당시는 없다가(the Holy Spirit was not yet) 부활을 통해 예수님의 인성까지도 영광을 받게 된(glorified) 고전15:45에서 이뤄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즉 요7:39의 ‘예수께서 영광을 받지 못하신고로 성령(그영)이 아직 계시지 아니하시더라’는 말씀은 주로 예수님의 인성이 부활 후 받게 될 영광을 가리킵니다. 그분의 신성은 이미 영원전부터 영광이십니다.

About DCP Korea

지방교회 변호와 확증

One thought on “우리 안에 어떤 분이 내주하시는가? (2)

  1. DCP Korea Post author

    ‘마지막 아담’과 ‘생명주는 영’은 동일한 분이되, 성육신 때 입으신 육신(flesh)이 부활 후 ‘신령한 몸’, ‘영광의 몸’으로 변형되신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