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안에 어떤 분이 내주 하시는가? (7)

지방교회

지방교회5. 삼위 하나님이 믿는 사람 <안에> 내주하신다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

요1:12는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다’ 고 말합니다. 또한 골1:27은 ‘이 비밀은 너희 안에 계신 그리스도시니’라고 말합니다.

 저는 이러한 본문말씀을 문자적으로 받아들여 ‘우리가 믿음으로 그 이름(주 예수님)을 인격으로 우리 안에 영접해 드리면 부활하신 주 예수님 자신이 우리의 깊은 속인 영 안에 내주하신다는 의미’라고 믿습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영접한 주 예수님은 우리의 생명이신데(골3:4), 이 생명이 우리의 존재 밖에만 계시면, 요3:6, 고전6:17, 요10:10하, 요일5:12, 골2:19, 막4:26-29, 갈2:20, 빌1:21, 3:8, 고후13:5 등등의 말씀과 상충되며 또 우리의 신앙 체험과도 맞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외에도

1) ‘우리 안에’를 ‘(실제로는 그리스도가)우리 밖에 계시나 우리를 위하시는’ 분으로 보는 견해,

2) ‘우리 안에’는 문자적으로 진짜 우리 안에 계신 것이 아니고 그분이 ‘우리의 삶 속에서 통치하시는 것’이란 견해가 있습니다. 성도들이 위 ‘너희 안에 계신 그리스도'(골1:27)에서 ‘..안에’에 대해 위 셋 중 어떤 관점을 취하느냐에 따라 거듭남, 거룩케 됨, 새롭게됨, 변화, 형상을 본받음, 영화롭게 됨 등 화목케 됨 이후 ‘하나님의 생명’에 의한 우리의 구원 방면(롬5:10하)과 관련된 성경말씀들에 대한 이해와 체험에 현격한 차이가 있게 될 것입니다.

(위 ‘..안에’를 이해하는 세 가지 견해들에 대해 좀 더 상세한 내용을 알기 원하시는 분들은 루이스 B. 스미디즈 저(오광만 역) ‘바울의 그리스도와의 연합사상'(Union with Christ)(여수룬, 1991) 제 5장 ‘우리 안에 계신 그리스도'(169-206쪽)를 꼭 읽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결론적으로,

솔직히 처음에 이런 글을 쓰려고 했을 때는 제가 선호하는 관점을 절대적으로 강조하고 수긍하기 어려운 견해를 최대한 깎아내려 보겠다는 생각이 제 안에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 문제를 놓고 기도할 때 이것이 그러한 ‘변론의 영’으로 다룰 문제가 아님을 보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하나님의 속성과 위격은 사람의 이성과 논리로 다 이해하거나 설명하기 어렵다는 것을 깊은 속에서부터 시인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 글들에서 저의 육에 속한 흔적이 여전히 만져지는 부분이 있다면 저를 용서하여 주시고 너그러이 덮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저는 우리 모두가 아래 골로새서 1장 25-29절의 바울의 간증을 주님 앞에 가져가 기도하는 마음으로 여러 번 읽어볼 것을 제안하는 것을 저의 부족한 글의 결론으로 대신하고자 합니다. 아멘.

‘내가 교회 일군된 것은 하나님이 너희를 위하여 내게 주신 경륜을 따라 하나님의 말씀을 이루려 함이라. 이 비밀은 만세와 만대로부터 옴으로 감취었던 것인데 이제는 그의 성도들에게 나타났고 하나님이 그들로 하여금 이 비밀의 영광이 이방인 가운데 어떻게 풍성한 것을 알게 하려 하심이라. 이 비밀은 너희 안에 계신 그리스도시니 곧 영광의 소망이니라. 우리가 그를 전파하여 각 사람을 권하고 모든 지혜로 각 사람을 가르침은 각 사람을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한 자로 세우려 함이니 이를 위하여 나도 내 속에서 능력으로 역사하시는 이의 역사를 따라 힘을 다하여 수고하노라.’

About DCP Korea

지방교회 변호와 확증

One thought on “우리 안에 어떤 분이 내주 하시는가? (7)

  1. DCP Korea Post author

    ‘우리가 믿음으로 그 이름(주 예수님)을 인격으로 우리 안에 영접해 드리면 부활하신 주 예수님 자신이 우리의 깊은 속인 영 안에 내주하신다는 의미’라고 믿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