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성경적인 교회관일까요? (1)

지방교회

지방교회성경은 ‘교회'(에클레시아)가 ‘주님의 몸'(엡1:23)이요 심지어 주님 자신(행9:4,21)임을 계시한다. 그런데 어떤 교파(개인)는 콘크리트 건물도 “교회”라고 부른다. 주님이 지금 하시는 일이 “교회”를 건축하시는 것이고(마16:18, 고전14:4 원문참조), 목사 전도자들이 해야할 일이 “교회”(엡4:11-12)를 세우는 것인데, 그 교회개념이 잘못되어 있으면 그들의 사역은 초점이 빗나간 것이다. 성경과 다르게 가르치는 이런 단체가 바로 ‘이단 사이비’가 아닌가?

[note note_color=”#f9fedf” text_color=”#333333″ radius=”15″]’주일 날 교회 갔다 왔다’ ‘다니시는 교회가 어디 있습니까? 강남 00에 있습니다…’ ‘성전(교회)건축 헌금…’ 이라는 말을 아무런 거리낌없이 사용하는 단체. 예배당 내부 앞쪽을 길게 늘어진 자주색 휘장으로 장식하거나, 단순한 조명보다 더 깊은 뜻을 가지고 일곱 촛대 불을 켜 놓는 것, 강대상 있는 단상 위를 거룩하게 생각하는 단체나 개인들… 이처럼 구약과 신약을 혼돈하고, ‘특정 건물’을 ‘교회’로 알고 가르치는 것은 교회 안에 사시는 하나님(딤전 3:15)을 모독하는 것이다. 하나님은 현재 하늘 보좌와 믿는 사람들 속에 사시지(고전 3:16), 사람의 손교회으로 지은 어떤 건물 안에도 계시지 않는다(행17:24). 건물을 교회와 동일시하는 사람들은 성전이 돌로 만든 집(요2:15)에서 주님 자신으로(요2:19) 또 주님을 영접한 믿는 이들인 교회(고전3:16)로 전진한 것을 모르기 때문에 ‘다른 교훈을 가르치는 자들'(딤전1″3)이다.[/note]

장로교 신학자 이종성 박사는 성경에서 교회를 가리키는 ‘카할’ 또는 ‘에클레시아’가 ‘부르심 받아 나온 회중’ 즉 ‘분별된 사람들’을 의미하며, 건물을 가리키는 뜻으로는 한 번도 사용되지 않았다고 말한다(이종성, 교회론I, 대한기독교출판사, 1995, 19-20, 7-43쪽).

About DCP Korea

지방교회 변호와 확증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