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방교회 ☆ 이스라엘 성지순례 (6) -미스바

지방교회 이스라엘 성지순례
[note note_color=”#fdebd3″ text_color=”#333333″ radius=”10″]☆ 지방 교회 ☆  (local Church) 이스라엘 성지순례팀(한국35명, 미국9명)은 일반적인 성지순례자나 관광객들과는 달리 성경에 나오는 60여 군데의 지명을 선택하여 역사적으로 성경적으로 고고학적으로 확인하는 작업을 하고자 오랫동안 자료를 준비하였다. 탐방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우리들은 출국하기 전에 2박 3일동안 방문지에 대하여 미리 철저하게 스타디하였다. 우리는 유명한 관광지보다 성경적으로 의미가 있는 곳을 더 많이 방문하기로 하였다. 우리는 15박 16일동안(2012/10/13-28) 이스라엘을 탐방하기 위하여 10월 13일(토) 대한항공 KE957 편으로 이스라엘을 향하여 출국하였다. 우리가 이스라엘을 방문하는 동안 그곳에서 아무일이 없기를 바라면서…[/note]

 ☆ 지방교회☆  이스라엘 성지순례(6) – 미스바

2012년 10웓 15일(월)
사무엘이 부패한 시대를 왕의 시대로 전환시켰다. 사무엘은 저주받은 고라자손의 가문에서 태어난 첫 번 째 나실인이다. 사무엘 상 라이프스타디 메시지 5번에서 사무엘은 다섯 가지 신분으로 살았다.
1)나실인 2) 제사장 3) 신언자 4) 사사 5) 기도의 사람으로 살았다.
우리는 네비 삼윌((사무엘의 무덤이 있는 곳)에서 함께 모여 기도했다
(삿 20:1) 이에 모든 이스라엘 자손이 단에서부터 브엘세바까지와 길르앗 땅에서 나와서 그 회중이 일제히 미스바에서 여호와 앞에 모였으니
(삼상 7:5-6) 사무엘이 가로되 온 이스라엘은 미스바로 모이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여호와께 기도하리라 하매
(6) 그들이 미스바에 모여 물을 길어 여호와 앞에 붓고 그 날 종일 금식하고 거기에서 이르되 우리가 여호와께 범죄하였나이다 하니라 사무엘이 미스바에서 이스라엘 자손을 다스리니라
(삼상 7:12) 사무엘이 돌을 취하여 미스바와 센 사이에 세워 이르되 여호와께서 여기까지 우리를 도우셨다 하고 그 이름을 에벤에셀이라 하니라
(왕상 15:22) 이에 아사 왕이 온 유다에 명령을 내려 한 사람도 모면하지 못하게 하여 바아사가 라마를 건축하던 돌과 재목을 가져오게 하고 그것으로 베냐민의 게바와 미스바를 건축하였더라
(왕하 25:25) 칠월에 왕족 엘리사마의 손자 느다니야의 아들 이스마엘이 부하 열 명을 거느리고 와서 그달리야를 쳐서 죽이고 또 그와 함께 미스바에 있는 유다 사람과 갈대아 사람을 죽인지라
<사무엘상 L/S 메시지 5>
사무엘상 7장 1절은 기럇여아림 사람들이 여호와의 궤를 오벧에돔의 집으로 가져갔음을 말해 준다. 『궤가 기럇여아림에 들어간 날부터 이십 년 동안을 오래 있은지라 이스라엘 온 족속이 여호와를 사모하니라』(2절). 이때 이전에 이스라엘의 상황은 엉망이었지만, 이때 이후로 상황은 정상적이 되었다. 3절에 의하면, 사무엘은 『이스라엘 온 족속에게 일러 가로되 너희가 전심으로 여호와께 돌아오려거든 이방 신들과 아스다롯을 너희 중에서 제하고 너희 마음을 여호와께로 향하여 그만 섬기라 너희를 블레셋 사람의 손에서 건져내시리라』고 말했다. 그때 이스라엘 자손들은 바알과 아스다롯을 제하고 여호와만을 섬겼다(4절). 이것에 이어 사무엘은, 『온 이스라엘은 미스바로 모이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여호와께 기도하리
라』고 말했다(5절). 이 절들에 묘사된 그림은 매우 아름답다. 사무엘은, 이스라엘 자손들이 하나님의 길에서 보존되고, 하나님과 하나 되며, 열국의 우상들로 인해 올무에 빠지지 않고, 「도움의 돌」을 의미하는 에벤에셀이신 하나님을 누리
도록 기도했다. 『 사무엘이 돌을 취하여 미스바와 센 사이에 세워 가로되 여호와께서 여기까지 우리를 도우셨다 하고 그 이름을 에벤에셀이라 하니라』(삼상 7:12).
지방교회 이스라엘 성지순례

지방교회 이스라엘 성지순례 텔 엔 나쉐(미스바) 네비 삼윌(사무엘 무덤) 지도

A. 미스바의 위치
성경에서, 미스바는 예루살렘 성전이 세워지기 전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 또한 미스바는 이스라엘과 블레셋 사이의 충돌의 정점에 위치해 있었으며 북 이스라엘과 남 유다 사이의 분쟁에서도 전략적으로 중요한 지점으로 간주되었다.
B. 회의장소 미스바
사사 시대 베냐민 지파의 성인 기브온 사람들이 레위인의 첩을 강간했을 때 이스라엘 사람들이 그들을 처벌하기 위해 결의하는 회의를 미스바에서 소집했다(삿 20:1). 이곳에서 베냐민 사람에게는 그들의 딸들을 주지 않기로 결의했다(삿 21:1).
C. 회개장소 미스바
법궤를 미신적으로 이용했다가 이스라엘이 수치스런 패배를 당한 뒤(삼상 4장), 이스라엘 온 족속이 돌이켜 여호와를 사모하게 되자(삼상 7:2) 사무엘은 이스라엘 온 백성들을 미스바로 호출하여 금식을 선포하고 죄를 회개하였다. 이스라엘이 미스바에 집결한 것을 듣고 블레셋이 공격해 왔으나 사무엘의 기도를 들은 여호와께서 큰 우레로 블레셋을 패하게 하셨고, 사무엘은 블레셋을 쫓아낸 지점에 ‘여호와께서 여기까지 우리를 도우셨다’ 하여 돌을 세워 이름을 에벤에셀(도움의 돌)이라 했다. 이것이 그곳의 지명이 되었다. 이후 사무엘이 사사로서 다스리는 동안 순회한 지역이 벧엘, 길갈, 그리고 미스바였다(삼상 7:5-16). 또한 이스라엘 백성이 왕을 요구했을 때 사무엘이 사울을 왕으로 세운 곳도 미스바였다(삼상 10:17-24).
지방교회 이스라엘 성지순례

지방교회 이스라엘 성지순례 기브온 지도

D. 군사적 요충지 미스바
통일왕국시대가 깨어진 후 남 유다와 북 이스라엘 사이의 전쟁이 있을 때, 남 유다 왕 아사는 북 이스라엘 왕 바아사가 유다를 위협하기 위해 라마를 요새화하려 하자 아람 왕에게 조공을 바쳐 이스라엘을 침공하도록 요청했다. 그리고 바아사 왕이 라마 건축을 중단하고 아람 군과 싸우는 사이, 라마에 남은 돌과 목재를 가져다 미스바를 포함한 북방의 요새들을 건축하여 북 이스라엘의 재 침범을 막았다(왕상 15:22).
E. 피난처 미스바
바벨론에 의한 예루살렘 함락 후엔 그달리야(그다랴)가 이곳에서 잠시 바벨론의 통치 하에 이스라엘을 다스렸고 예레미야와 다른 피난민들도 미스바에 이주했다. 그달리야는 예레미야의 말에 따라 바벨론을 통한 하나님의 징계를 받아들이고 유다의 남은 백성들을 보존하려 했으나 불과 2개월 후 느다냐의 아들 이스마엘에 의해 암살당했다(왕하 25:25, 렘 41:2).
F. 성벽재건을 도운 미스바
유다 백성들이 바벨론 유수에서 돌아온 후, 미스바에 재정착을 하며 미스바 거주민들은 예루살렘 성벽의 재건을 돕는다(느 3:7;15;19).
Ⅰ. 위치 및 지형 Geography
지방교회 이스라엘 성지순례

지방교회 이스라엘 성지순례 네비 삼윌(사무엘이 무덤)유적지

 A. 텔 엔-나쉐(Tell en-Nasbeh)
성경에 나오는 미스바의 위치는 크게 두 곳으로 추정하고 있다. 첫 번째로 텔 엔-나쉐(Tell en-Nasbeh)가 있다(사진1. 텔 엔-나쉐 참조). 텔 엔-나쉐는 예루살렘 북서쪽으로 약 13㎞ 떨어진 산지에 위치하고 있다. 이곳은 1920 – 1930년대 사이 발굴을 통해 성경 시대의 유물이 발견되어 미스바로 추정되고 있다. 텔 엔-나쉐가 위치해 있던 언덕에는 몇 개의 화강암 동굴들과 무덤이 있는데 초기 동기시대 사람들의 도자기, 생활 도구들과 장신구들이 있었다. 이 유물들로 인해 미스바가 텔 엔-나쉐라는 주장이 생겨났다.
하지만 텔 엔-나쉐에서 발견된 고고학적 유물은 철기 시대의 것으로 규정할 수 있는 것이 없다. 또한 음성학적으로 지명이 비슷하다는 것 역시 언어학적으로 옳지 않다. 텔 엔-나쉐를 미스바로 주장하는 것은 성경에 관련된 기사를 주관적으로 해석한 것이며 이를 고고학적 발굴물에 접목시킨 것일 뿐이다. 미스바는 기브온, 라마, 브에롯, 그비라, 모사와 함께 베냐민 지파가 분할 받은 땅이다(수 18:25-26). 만일 분할된 땅 목록에 지리적 순서가 있다면 미스바는 베냐민 지파의 북쪽 끝자락(텔 엔-나쉐)이 아니다.
지방교회 이스라엘 성지순례

지방교회 이스라엘 성지순례 네비 삼윌에서 본 기브온

B. 네비 삼윌(Nebi Samwil)
네비 삼윌은 예루살렘에서 북서쪽으로 약 7km정도 지점에 위치하며 고도는 예루살렘 주변에서 가장 높은 해발 908m이다. 사무엘의 샘과 한나의 샘의 샘물이 연중 북쪽에서 동쪽 방향으로 흐른다. 산비탈 쪽으로는 유실수, 포도, 그리고 올리브 나무들이 자란다. 총 면적은 5에이커 정도 되며 이곳 건물 옥상 전망대에 올라가면 해안평야, 서쪽 사마리아, 예루살렘을 깨끗하게 조망할 수 있다. 네비 삼윌은 360도 각도로 모든 지역들을 조망할 수 있는 곳이다.
또한 네비 삼윌은 약 해발 3000피트의 높이에 위치해 있다. 이 곳도 역시 네비 삼윌을 미스바로 추정할 수 있는 이유가 된다. 이곳은 360도 각도로 모든 지역들을 조망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고대 당시, 지명 미스바(전망하다)라는 뜻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다른 지리적 측면을 고려할 때도 네비 삼윌이 미스바의 가장 합당한 추정지가 될 수 있다.
미스바와 기브온은 성경에서 자주 함께 등장한다. 이는 지리적으로 두 지역이 근접한 곳에 있음을 뜻한다. 예를 들어 느헤미야 3장 7절에서 ‘기브온과 미스바 거민들이 함께 예루살렘 성벽 재건을 도왔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네비 삼윌과 기브온(현대 지명: 엘-지브)는 1.6km의 비교적 근거리에 있는 반면 앞에 언급한 텔 엔-나쉐는 기브온으로부터 거의 5km나 떨어져 있다.

지방교회 이스라엘 성지순례

지방교회 이스라엘 성지순례 에벤에셀의 주거지 발굴

또한 비잔틴 시대(AD 4-7세기)에 가서, 네비 삼윌에 기독교 수도원이 세워졌다. 아마 당시 수도원을 세우던 건축자들은 사무엘을 기리려는 목적에서 그의 사건과 관련 있는 장소가 바로 미스바이기 때문에 그 지역에 세웠을 것이다. 그때 비잔틴 시대 사람들은 틀림없이 사무엘과 관련된 기독교 기록물에 대해 알고 있었을 것이고, 사무엘의 뼈가 트라키아로 옮겨졌다는 전승에도 익숙하였을 것이기 때문에 사무엘과 가장 연관 깊은 장소인 네비 삼윌에 수도원을 세운 것이다. 우마이야 왕조(AD 7-8세기) 당시의 토기를 굽던 가마에서, 아랍어로 ‘데르 삼윌(사무엘 수도원)’이라고 스탬프가 찍힌 토기들이 발견되었다. 이슬람 지리학자인 알-무카아시(985년)는 사무엘 수도원을 언급하였다. 흥미롭게도 그는 헬라어식 발음인 ‘삼윌’ 대신에 히브리어식인 ‘쉬모엘’을 사용하였다. AD 13세기, 야쿠트 역시‘마르 삼위(마르는 시리아어로‘성인’)’를 언급하였다. 이 모든 증거들은 네비 삼윌이 사무엘의 무덤과는 무관함에도 사무엘 수도원과 관련되었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12세기의 예루살렘 지도는 네비 삼윌을 포함한 몇몇 도시들을 언급한다. 지도의 ‘몬스 가우디(기쁨의 산)’는 산으로 묘사가 되어 있다. 산에 있는 교회에는 ‘마쉬포트’라는 표시가 되어 있다. 그곳으로부터 예루살렘으로 향하는 도로는‘비아 아드 시비타템 마쉬포트(마쉬포트의 도시로 가는 길)’이라고 표시되어 있다. 이 지도의 표시는 네비 삼윌이 바로 미스바라는 증거를 제시한다. AD 13세기에 마쉬포트로 알려진 장소는 또한 미스바로도 알려졌었다.
네비 삼윌에 있는 십자군 시대의 복합 건물에는 큰 교회와 수도원이 함께 있었다. 1157년, 몬스 가우디 교회는 성묘 교회와 함께 최초로 언급된다. 다른 자료에 의하면 그 교회를 사무엘 교회라고 부르기도 하였다. 1187년, 살라딘의 예루살렘 정복이 있기 바로 직전, 사무엘 수도원은 이슬람교도들에 의해 강탈당한다. 네비 삼윌은 이슬람 요새로 사용되다가 다른 기독교 도시들처럼 파괴된다. A.D. 12세기, 이슬람교도들은 십자군 시대의 교회를 모스크로 바꿨다. 이 모스크는 실제 교회의 크기를 축소한 것이다. 모스크의 지하에는 동굴이 있는데 이곳은 사무엘 선지자의 무덤으로 추정되는 곳이었다. 이는 역사적으로 근거가 없는 전승일 뿐이다.
에벤에셀(Ebenezer)
지방교회 이스라엘 성지순례

지방교회 이스라엘 성지순례 텔 엔 나쉐(미스바)에서 발굴

A. ‘도움의 돌’이라는 뜻으로 사무엘이 미스바와 센 사이에 세운 기념비이며 이후에는 이곳을 일컫는 지명이 되었다(삼상 7:12). 블레셋 사람들과의 싸움에 직면한 사무엘은 싸우기에 앞서 먼저 번제를 드리고 기도했다(삼상 7:7-10). 이때 하나님께서는 블레셋 사람들에게 큰 우레를 내리셔서 어지럽게 하심으로써 이스라엘이 승리하게 하셨다. 싸움에서 승리한 뒤 사무엘은 미스바와 센 사이에 기념비를 세웠고 “여호와께서 여기까지 우리를 도우셨다”라고 하며 그 이름을 ‘에벤에셀’이라고 했다.

B. 성경 속의 또 다른 에벤에셀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블레셋과의 전투에서 진을 쳤던 곳이다. 이 전쟁에서 이스라엘은 블레셋에게 패하였고 언약궤마저 빼앗기고 말았다(삼상 4:1-11). 아벡과 가까운 곳이라고 기록되어 있으며 욥바 북동쪽으로 추측한다.
비전성경사전
미스바(Mizpah)
성경에는 여러 곳의 미스바가 나온다. 베냐민 지역에 성경에서 가장 유명한 미스바가 위치해 있고, 요단 동편에 길르앗 미스바와 모압 미스바가 있고 요단 서편에 두 곳이 있다. ‘지켜보는 자(망대)’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망대’라는 보통 명사로 사용되기도 했다(대하 20:24, 사 21:8).
A. 베냐민 지파의 미스바 – 베냐민 지파에 속한 미스바는 구약성경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미스베(Mizpeh)라고 표기된 곳도 있다(수 15:38). 이 지역의 위치에 대해서 많은 논란이 있지만 정확한 위치는 확인할 수 없다. 그러나 학자들은 예루살렘에서 북쪽으로 5km 떨어진 네비 삼윌(Nebi Samwil) 혹은 예루살렘에서 8km 떨어진 텔 엔-나쉐(tel en-Nasheh)로 추정한다.
B. 길르앗의 미스바 – 요단 동편에 위치한 미스바로 이곳의 위치도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길르앗의 북쪽이라고 추정한다. 어떤 학자들은 길르앗 라못과 동일한 장소라고 주장한다. 이곳에서 일어난 일은 다음과 같다.
이곳은 야곱이 라반과 정식으로 작별하지 않고 라반의 집을 나왔을 때 라반이 쫓아와서 돌무더기를 쌓고 언약한 곳이다(창 31:49). 라반은 이곳을 ‘여갈사하두다’라고 칭하였고 야곱은 ‘갈르엣’ 또는 ‘미스바’라 하였다(창 31:47-49).
미스바가 갈르엣의 별명인지 가까이 있는 성읍인지는 학자들 사이에 많은 논란이 있지만 후일에 갈르엣 인근의 지점으로 두 지점은 다같이 ‘길르앗’으로 발전된 듯하다(삿 10:17, 11:11;34). 미스바는 하나님이 이 망대에서 라반과 야곱의 두 족속 사이에 감찰하신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이곳을 얍복강 북쪽의 ‘에벨 야유룬(jebel Ajlun)’으로 보는 학자도 있다.
또한 이곳은 사사 시대 입다의 활동무대였다. 암몬의 압제를 받은 이스라엘은 입다와 함께 미스바에 모여 회개하고 하나님께 부르짖어 구원받은 곳이다(삿 10:17). 또한 길르앗 백성들이 입다를 자기들의 군대 최고 지휘관으로 삼았을 때 그는 미스바에서 자기의 말을 여호와 앞에 고했다(삿 11:11). 그리고 입다가 미스바에서 돌아왔을 때 자기의 외동 딸이 소고를 잡고 춤추며 그를 영접했다(삿 11:34).
C. 모압 땅에 있는 미스바 – 요단 동편에 위치한 곳으로 이곳의 위치는 정확하게 알 수 없지만 모압 지방에 있던 성읍으로 다윗이 모압 왕을 만나 자신의 부모를 부탁했던 곳이다(삼상 23:3). 아마 다윗이 사울을 피해 이곳을 택한 것은 그의 증조모인 룻의 고향이었기 때문일 것이다(룻 4:13-22, 마 1:5-6).
D. 요단 서편의 미스바 골짜기 – 팔레스타인 북쪽에 위치한 미스바로 요단 서쪽에 있으며, 여호수아가 하솔 왕 야빈과 싸워 빼앗은 곳이다. 헐몬산 아래로, ‘미스바 땅’(수 11:3), ‘미스바 골짜기’(수 11:8)라고 표현되어 있으며 히위인이 살고 있었던 곳이다. 이곳의 위치는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다.
E. 유다 지파의 미스바 – 요단 서편에 위치한 이곳은 유다 지파가 차지한 땅이다(수 15:38). 이곳의 정확한 위치는 잘 알 수 없지만 라치쉬(Lachish, 라기스) 근처인 것으로 추정한다.

[posts template=”templates/default-loop.php” posts_per_page=”11″ post_type=”post” taxonomy=”category” tax_term=”성지순례” tax_operator=”IN” offset=”0″ order=”asc” post_status=”publish” ignore_sticky_posts=”no”]

About DCP Korea

지방교회 변호와 확증

One thought on “☆ 지방교회 ☆ 이스라엘 성지순례 (6) -미스바

  1. DCP Korea Post author

    ☆ 지방교회 ☆ 이스라엘 성지순례(6) – 미스바 2012년 10웓 15일(월) 사무엘이 부패한 시대를 왕의 시대로 전환시켰다. 사무엘은 저주받은 고라자손의 가문에서 태어난 첫 번 째 나실인이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